美전문가 ‘대북 군사옵션’ 비판 “현실에 가면 …소용 없다”_베토 카레로 티고르_krvip

美전문가 ‘대북 군사옵션’ 비판 “현실에 가면 …소용 없다”_슬롯에 추억을 넣는 순서가 있어요_krvip

미국의 대북전문가 로버트 칼린 스탠퍼드대 안보협력센터 객원연구원은 21일(현지시간)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의 대북 '군사옵션' 발언에 대해 "아무 소용이 없다"며 비현실성을 지적했다.

미 국무부 동아시아 분석관 출신인 칼린 연구원은 이날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에 기고한 글에서 "현실에 가면을 씌우는 어휘를 사용하지 말고 솔직히 말하자"면서 이같이 밝혔다.

대표적인 대북 협상론자인 그는 만약 한반도에서 또 전쟁이 발발한다면 "지금까지 보지 못한 가장 참혹한 전쟁"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며 트럼프 정부의 대북 군사옵션 계획에 반대했다.

그는 조지 부시·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재임한 지난 16년 동안의 대북 정책 역시 "시간 낭비"이자 "실패"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실패하지 않았던 것은 1993년부터 2000년 기간의 외교"라고 말해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로 촉발된 1993년 1차 북핵 위기를 제네바 합의(1994년)를 통해 봉합한 사례를 들며 북·미 대화 필요성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