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다임 바꾸는 수해 대책”…범정부 특별팀 구성_신원 보상_krvip

“패러다임 바꾸는 수해 대책”…범정부 특별팀 구성_반리술 리오 그란데 카지노_krvip

정부가 이번 집중호우로 대규모 인명피해가 난 것을 계기로 범정부 특별팀을 만들어 대책을 내기로 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오늘(31일) ‘기후위기 대응 수해방지 범정부특별팀’을 발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특별팀에는 행안부를 중심으로 국토부, 환경부, 농식품부, 산림청, 경찰청, 소방청, 기상청 등11개 주요 기관과 17개 시·도가 참여하고, 단장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맡기로 했습니다.

특별팀은 기존 재난 정책이 왜 현장에서 작동하지 못했는지를 중점적으로 검토합니다.

특히, 오송 지하차도 사고로 공무원 등 35명이 검찰에 수사 의뢰되는 등 재난 상황에서 초기 조치가 미흡했다는 지적에 따라 지자체나 소방·경찰 등 1차 대응기관 간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할 체계를 마련할 방침입니다.

특별팀은 주요 과제로 ▲현장 중심 지자체 상황관리체계 개선, ▲지하차도 침수대비 안전대책 마련, ▲홍수통제 관리 강화, ▲급경사지· 비탈면 등 위험 사각지대 해소, ▲디지털 재난관리 등을 꼽았습니다.

이와 함께 특별팀은 기존 산사태 위험지역 외 소규모 개발지 등으로 인한 비탈면까지 재난관리시스템에 도입시켜 산사태 예·경보 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행안부는 “현재의 재난관리체계가 기후변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재난대응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대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