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물류창고 화재는 2008년 화재와 쌍둥이”…노조, 재발 방지 촉구_빙고 기계빙고_krvip

“이천 물류창고 화재는 2008년 화재와 쌍둥이”…노조, 재발 방지 촉구_차크리나 카지노는 유치하다_krvip

건설노동자 38명이 숨진 경기도 이천시 물류창고 화재 참사와 관련해 건설 노동조합들이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대책을 촉구했습니다.

민주노총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은 오늘(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정부 서울종합청사 앞에서 이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건설산업연맹은 이번 참사가 2008년 발생한 이천 냉동창고 참사와 쌍둥이처럼 똑같다며 참사가 반복되는 상황을 규탄했습니다.

연맹은 우레탄 폼 유증기와 작업 중 불꽃으로 인한 연쇄폭발, 샌드위치 패널 화재 확산, 유독가스 질식으로 인한 집단 사망까지 이번 참사에서 지목되는 원인이 2008년 이천 냉동창고 참사 원인과 같지만, 당시 참사 책임이 있는 기업이 벌금 2천만 원만 부과받으면서, 결과적으로 참사가 반복돼 건설노동자가 희생됐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종화 건설산업연맹 위원장 권한대행은 2008년 이천 냉동창고 참사 이후 해당 기업이 솜방망이 처벌을 받은 걸 지적하며, "기업주들은 사고가 일어나면 책임을 지지 않고 하청업체에 책임을 넘기기 때문에, 공사현장 사고가 일어나고 앞으로 일어나게 되어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연맹은 안전한 건설현장을 만들기 위해 철저한 조사 촉구와 재발 방지 대책 수립을 요구했습니다.

중대한 사고를 일으킨 기업이 처벌받을 수 있도록 '중대해재기업처벌법'을 제정하고, 건설 하도급 산재 사망의 처벌 하한형이 적용되도록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을 주장했습니다.

또한, 정부가 계획 중인 전국 물류창고 긴급확인에 노조의 참여를 보장하고, 명예산업안전감독관의 현장 출입권 보장도 촉구했습니다.

기자회견에는 건설산업연맹 산하 노조 관계자뿐만 아니라 이천 물류창고 화재 희생자의 동료도 참석했습니다.

해당 노동자는 이천에서 동료 조문을 했다며 "특히 마감을 앞둔 공사현장이나 개보수 작업 현장에는 마감 시간이 촉박해 모든 공정이 돌아간다. 페인트 작업과 벽체 작업, 설비, 소방 공사들이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항상 산재 사고나 사망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29일,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의 한익스프레스 남이천물류창고 신축공사 현장에서 불이 나면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 38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치는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