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가상자산 거래 규모 ‘600억 원대’…10명은 신고 누락_긁어서 돈 버는 게임_krvip

국회의원 가상자산 거래 규모 ‘600억 원대’…10명은 신고 누락_자석이 있는 빙고 마커_krvip

[앵커]

지난 5월, 김남국 의원의 거액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불거진 이후, 국민권익위원회는 21대 국회의원 가상자산 보유 내역 전수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어제 그 결과가 발표됐는데, 의원들이 거래한 가상자산 규모가 6백억 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회에 등록한 내역과 실제 내역이 일치하지 않는 의원 10명도 확인됐습니다.

추재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5월, 국회는 권익위에 국회의원들의 가상자산 보유와 거래 내역을 조사해 줄 것을 제안했습니다.

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거액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계기였습니다.

그 이후 지난 9월부터 석 달 동안 권익위가 현역 의원 전원을 조사한 결과, 가상자산을 보유한 적이 있는 의원은 18명으로 드러났습니다.

국회 자체 조사에서 보유 내역을 신고한 의원 11명에서 7명이 늘어난 건데 해당 의원들은 신고를 안 했던 겁니다.

18명 중 임기 시작 뒤 3년 사이에 가상자산을 사거나 판 적이 있는 의원은 11명으로, 산 누적액과 판 누적액이 각각 600억 원을 넘었습니다.

그중 김남국 의원의 거래액이 전체의 90%에 이르는 거로 전해졌습니다.

국회에 신고한 내역이 실제와 달랐던 의원은 10명이었습니다.

가상자산 소유 현황 미신고가 2명, 변동 내역 누락이 2명이었고, 다른 6명은 소유와 변동 내역을 모두 신고하지 않았습니다.

만 원 단위 상당의 보유 가상자산을 신고하지 않았다가, "이벤트로 받은 걸 몰랐다"고 권익위에 해명한 의원도 있었고, 천만 원이 넘는 양의 가상자산을 출금했지만, "기억이 안 났다"고 한 의원도 있었습니다.

소유·변동 내역을 모두 신고하지 않은 의원 중 4명은 "페이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인식했다"고 해명했습니다.

KBS 뉴스 추재훈입니다.

영상편집:김형기/그래픽:김지혜 노경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