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4명 중 1명, 불필요한 검사받아…‘슬기로운 건강검진 권고문’ 공개_챔피언스 베팅 베팅_krvip

건강검진 4명 중 1명, 불필요한 검사받아…‘슬기로운 건강검진 권고문’ 공개_행운을 빌어요_krvip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 4명 중 1명은 양성자방출단층촬영 검사 등 불필요한 검사를 경험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국립암센터와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오늘(7일) 보건의료포럼을 열어 자체조사한 건강검진 실태조사 결과를 공개하고 ‘슬기로운 건강검진 권고문’을 발표했습니다.

국립암센터는 건강검진을 받은 전국 성인남녀 7천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한 결과 건강검진으로 권고되지 않는 검사를 경험한 사람이 25% 내외였다고 밝혔습니다.

양성자 방출 단층촬영(PET-CT), 종양표지자 검사(Tumor maker), 전신 MRI·CT, 암 유전자 검사(cancer gene), 뇌 MRI·MRA 같은 검사는 현재 검진 목적 검사로 권고되지 않고 있지만, 양성자방출단층촬영은 28.7%, 암 유전자 검사는 13.2%가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해당 검사를 받은 사람들의 절반 이상은 ‘검진센터 패키지에 포함돼 있거나 센터에서 권유해서’ 받았다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응답자 중 검사를 받을 기회가 있으면 받을 것이라는 사람이 80%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문가들은 ‘더 자주, 더 집중적으로, 더 많은’ 건강검진을 하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오해 인식이 과잉 건강검진을 야기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이같은 현황과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발표된 ‘슬기로운 건강검진 권고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암 검진 관련해서는 ▲ 암 건강검진 목적의 갑상선 초음파 ▲ 폐암 위험이 낮은 사람의 폐암 선별 검사 목적의 저선량 흉부전산화단층촬영(LDCT) ▲ 무증상 성인의 췌장암 선별검사 ▲ 무증상 성인의 암 선별검사로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CT) ▲ 기대여명 10년 이하인 고령자를 대상으로 선별검사 목적의 암 검진 등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최윤정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증상이 있거나 고위험군인 사람이 아닌 무증상인 일반 성인이 이같은 선별 검사를 하는 것은 효과성과 유용성이 낮다”며 “고령의 경우 암 진행 속도가 더디고 발견 후 치료·사망에 이르는 것을 고려하면 고령에서 주요 암 검진은 근거가 부족하거나 이득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일반 건강검진과 관련해서는 ▲ 주치의와 상의하지 않은 연례적 건강검진 ▲ 건강검진 목적의 비타민 D 검사 ▲ 건강검진 목적의 뇌 MRI ▲ 증상이 없는 노인의 일상적인 치매 건강검진 ▲ 심혈관 위험도가 낮은 사람의 건강검진 목적 관상동맥 CT 검사 등이 권고하지 않는 건강검진 사례로 제시됐습니다.

이재호 가톨릭의대 가정의학교실 교수는 “일반 건강검진 수검자 중 20% 이상이 고혈압, 당뇨병 등으로 이미 치료를 받고 있는데 주치의와 공유된 의사결정 없이 건강검진을 하는 획일화된 시스템으로 불필요한 검사가 시행되고 재원이 낭비된다”며 “검진 주기와 항목에 대한 근거가 불명확하고 소득 수준에 따른 불평등도가 높다”고 밝혔습니다.

강은교 국립암센터 선임연구원은 “이러한 결과를 고려하면 불필요한 검진을 줄이기 위해서는 검사 항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계속 모니터링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