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권센터, ‘인권위원 감금 수사’ 유엔에 진정…“군 사망자 유족 탄압”_카리오카 내기_krvip

군인권센터, ‘인권위원 감금 수사’ 유엔에 진정…“군 사망자 유족 탄압”_부활절에 돈 버는 아이디어_krvip

국가인권위원회를 항의 방문했다가 감금 등 혐의로 입건된 군 사망자 유족들에게 경찰이 소환조사를 통보한 것에 대해 군인권센터가 유엔 특별보고관에게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군인권센터는 지난 7일 유엔인권옹호자 특별보고관, 집회·시위 특별보고관, 고문방지 특별보고관, 진실·정의 특별보고관에게 인권위원들이 유가족을 수사 의뢰한 것을 규탄하는 긴급청원을 신청했다고 오늘(11일) 밝혔습니다.

앞서 군 사망자 유족은 지난해 10월 고 윤승주 일병 사망사건 은폐 의혹에 대한 진정이 각하되자 인권위를 항의 방문했습니다.

이후 인권위 김용원 군인권보호관과 이충상 인권위원은 당시 유족들에 의해 감금·협박을 당했다며 유족과 군인권센터 활동가들을 경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서울 중부경찰서는 지난 6일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을 소환해 조사했으며 유가족들에게 출석을 통보했습니다.

군인권센터는 “경찰은 군 사망사고 유가족들과 군인권센터 활동가들을 상대로 수차례 소환을 통보하면서 김 인권위원이 저지른 상식 밖의 만행에 동조하고 말았다”고 지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