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봉준호 나오려면”…영진위, 국회에 제도 개선 요청_베토 카레로는 몇 미터인가요_krvip

“제2의 봉준호 나오려면”…영진위, 국회에 제도 개선 요청_근육량을 늘리는 페루 마카_krvip

영화진흥위원회가 제2의 봉준호 감독이 등장할 수 있는 영화 생태계를 위한 불공정성 개선을 국회에 촉구했습니다.

영진위 위원들은 오늘(19일) 21대 국회에서 추진해야 할 '영화 산업 경제 민주화 제도 마련과 관련된 요청문'을 발표하고, 국회에 보내 총선 공약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할 예정입니다.

요청 내용은 ▲ 독립·예술영화 전용관 설치 제도화와 재정적 지원책 마련 ▲ 스크린(상영 회차) 상한제 도입 ▲ 대기업의 배급·상영 겸업 등으로 인한 불공정성 문제 해소 ▲ 영화발전기금 부과 기간 연장 추진 네 가지입니다.

영진위는 "그동안 한국 영화는 정부와 국회의 큰 노력으로 영화 표현의 자유 확보, 영화 발전기금 조성, 영화 현장 노동조건 개선 등의 성과를 거두며 발전해왔다"며 "그러나 한국 영화산업은 기울어진 운동장이라 불릴 만큼 심각한 경제활동에서의 불공정성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영진위는 지난해 '겨울왕국 2'의 상영점유율이 80% 이상이었던 사례 등을 근거로 들며 "단 3편의 영화가 하루 상영 횟수의 70%를 차지하는 상황이 계속됐다. 이런 상영 기회의 편중성은 박스오피스 상위 30편의 매출액 점유율이 무려 73.5%나 되는 문제가 있는 상황을 만들어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한두 편 영화에 대한 상영 기회 몰아주기가 가능한 것은 전체 스크린의 97.2%를 3개 회사가 집중적으로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형식적으로는 배급사가 따로 있지만 실제로는 이들 시장지배적인 영화관 기업들이 영화 배급까지 좌우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영진위 위원들은 "온 국민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수상을 함께 기뻐하고 있다. 이 기쁨이 오래 가기 위해서는 현재 한국 영화산업이 안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점이 반드시 해소되어야 한다"며 "한국 영화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새로운 영화정책이 마련되고 제2, 제3의 봉준호 감독이 등장할 수 있는 바람직한 영화 생태계가 반드시 형성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