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만 짓고 나몰라라…허울뿐인 농촌 소득 사업_틱톡 좋아요 당 얼마나 벌어요_krvip

건물만 짓고 나몰라라…허울뿐인 농촌 소득 사업_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중 베팅_krvip

[앵커]

정부와 자치단체가 농촌지역의 소득을 높이겠다며 마을 주민이 운영하는 대형시설을 연이어 짓고 있습니다.

사업들이 치밀한 준비 없이 추진되면서 시작한지 얼마 안돼 개점 휴업인 곳이 생기고 있습니다.

김영준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3년 전 문을 연 자연치유센텁니다.

국비 등 30억 원을 들여 숙박시설과 목욕탕 등을 지었습니다.

하지만, 마을 주민들이 운영한 건 1년 뿐.

캠핑장 등 시설을 보강했지만 방문객이 늘지 않아 적자가 누적되면서 결국 주민들이 손을 뗐습니다.

[인근 주민(음성변조) : "관리비가 감당이 안되고. (1년하다가 못하셨구나?) 네."]

자치단체는 숙박시설을 월 2백만 원에 외지 업자에게 임대줬습니다.

당초 사업 취지와는 어긋나지만 정부는 오히려 전기 공급 공사에 7억 원 가량의 예산을 추가로 지원했습니다.

20억 원을 들여 폐교를 개조한 캠핑장은 여섯 달째 개점 휴업 상탭니다.

시설은 갖췄는데, 방문객 홍보나 예약 시스템은 없습니다.

운영하는 날이 너무 적어 관리비를 아끼려고 문을 닫은 겁니다.

[시설 관계자(음성변조) : "손님은 많이 안 오니까 안 하고 있다가. 주말이면 손님이 오면 받고요."]

출입문이 막힌 숙박 단지. 24억 원을 들여 10개월 전 준공됐지만, 운영은 아직 미정입니다.

건물 짓는데만 급급해 구체적인 사업 타당성 검토 없이 졸속 추진됐기 때문입니다.

[강종원/강원연구원 연구위원 : "운영 계획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운영 계획 없이 사업을 딴다고 할까요."]

수십억 원을 들인 농촌지역 주민 소득 사업이 철저하게 계산되지 못한 탓에 곳곳에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준입니다.